서비스 지속성

5. 서비스 지속성

  • 서비스 지속성(Service sustainability)은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가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계속하여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5.1 서비스 제공능력

  • 서비스 제공능력은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의 재 무상태 또는 기술보증 등의 제시,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의 체계적 수립, 서비스 제공 을 위한 조직 및 인력 구성을 말한다.
  • 서비스 제공능력은 다음과 같은 점검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품질·성능 기준 점검요소 점검항목 점검방법 참고 페이지
관리체계
점검
품질성능
점검
서비스 지속성 서비스 제공 능력 서비스 지속역량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의 재무상태, 조직, 예산계획 50

5.1.1 서비스 지속역량 점검

  •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의 경영상의 능력을 말한다.
  • 이용자가 믿고 클라우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자는 인적ㆍ물적 기반을 확보하고 이를 관리할 수 있다.
점검 항목 확인사항
서비스 제공자의 재무상태
  • 재무 상태는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에 적합한가?
비전 및 중장기 목표 수립
  • 비전 및 중장기 목표는 안정적인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합한가?
서비스 지원 조직 및 인력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의 조직 및 인력은 안정적인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합한가?
  • 주요 서비스 수준은 주기적으로 경영진에 보고되어 관리되는가?
서비스 지원 교육 프로그램
  • 클라우드서비스의 유지/개선을 위해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가?
예산계획 수립
  •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 계획을 수립하는가?
재무통제 및 승인 정책,
프로세스
  • 효과적인 재무 통제 및 승인을 위한 정책 또는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있는가?
변경관리 프로세스 수립
  • 변경 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있는가?
서비스 개선 계획 및 정책
  • 변경 관리 결과에 따라 분석된 내용은 서비스 개선을 위해 관련 계획/정책 등에 반영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