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대응

7. 고객 대응

  • 고객대응(Customer response)은 클라우드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요청에 대응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 클라우드서비스는 고객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고객의 필요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서비스의 품질·성능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 시킬 수 있다.

7.1 고객대응체계

  • 고객대응체계는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다양한 채널 구축 및 운영 능력을 말한다.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체계를 갖춤으로서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특히, 장애 통지 절차와 전화, 이메일, 팝업 등을 이용한 장애 통지 수단 등의 내용을 포함한 장애 통지 정책을 수립하고 운영함으로서 고객대응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 고객대응체계는 다음과 같은 점검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품질·성능 기준 점검요소 점검항목 점검방법 참고 페이지
관리체계
점검
품질성능
점검
고객 대응 고객 대응 체계 고객지원 및 대응체계 고객지원 및 대응체계 운영을 위한 관리 및 운영정책 59

7.1.1 고객지원 및 대응체계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이용자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세스 및 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점검 항목 확인사항
고객의견 수렴채널 구축
  • 클라우드서비스 이용 중에 서비스에 기술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가 신속히 원인을 파악하거나 해결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 문서를 제공하는가?
이용자 알림 프로세스 수립
  • 클라우드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용자에게 즉시 알릴 수 있도록 관련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있는가?
내부 처리 절차
  • 이용 중인 클라우드서비스와 관련하여 이용자가 문의할 수 있도록 담당자/조직의 연락처를 제공하는가?
  • 문의 사항에 대한 내부 처리 절차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는가?
모니터링 지원 시스템 제공
  • 클라우드서비스 이용 중에 가용성, 성능, 보안 등의 서비스 수준을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가?

7.2 고객불만 처리체계

  • 고객불만 처리체계는 고객의 불만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수집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효율적으로 고객의 불만을 관리하고 고객의 기대를 충족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 고객불만 처리체계는 다음과 같은 점검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품질·성능 기준 점검요소 점검항목 점검방법 참고 페이지
관리체계
점검
품질성능
점검
고객 대응 고객 불만 처리 체계 고객불만 수집 체계 및 처리 절차 고객불만 수집 체계 및 처리절차를 위한 관리·운영정책 63

7.2.1 고객불만 수집 체계 및 처리 절차 점검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이용자를 지원하기 위한 프 로세스 및 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점검 항목 확인사항
고객불만 수집체계 및 처리절차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이용자의 클라우드서비스 불만사항을 평가하는가?
  • 이용자의 클라우드서비스 불만사항에 대한 평가를 피드백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를 수립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