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지속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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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지속성

  • 서비스 지속성(Service sustainability)은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가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계속하여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서비스 제공능력

  • 서비스 제공능력은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의 재무상태 또는 기술보증 등의 제시,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의 체계적 수립, 서비스 제공을 위한 조직 및 인력 구성을 말한다.

<표 5-1. 「서비스 제공능력」 점검항목>

품질·성능 기준 점검항목 주요 내용 점검방법 참고
관리체계 품질성능
서비스 지속성 서비스제공능력 서비스 지속역량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의 재무상태,
조직, 예산계획 등
1.1

1.1. 서비스 지속역량

  •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의 경영상의 능력을 말한다.
  • 이용자가 믿고 클라우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자는 인적·물적 기반을 확보하고 이를 관리 할 수 있다.

< 「서비스 지속역량」 점검방법 >

유형 관리체계 검증 품질·성능 시험
적용 대상 서비스 IaaS PaaS SaaS

  • 서비스 지속역량을 확인하기 위한 세부 점검항목은 다음과 같다

<표 5-2. 「서비스 지속역량」 점검항목>

점검 항목 세부 점검항목 설명
서비스
지속역량
(1) 서비스 제공자의 재무상태 재무 상태는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에 적합한지 확인한다.
(2) 비전 및 중장기 목표 수립 비전 및 중장기 목표는 안정적인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합한지 확인한다.
(3) 서비스 지원 조직 및 인력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의 조직 및 인력은 안정적인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적합하여야 한다. 또한 주요 서비스 수준은 주기적으로 경영진에 보고되어 관리되는지 확인한다.
(4) 서비스 지원 교육 프로그램 클라우드서비스의 유지/개선을 위해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는지 확인한다.
(5) 예산계획 수립 클라우드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 계획을 수립하는지 확인한다.
(6) 재무통제 및 승인 정책,
프로세스
효과적인 재무 통제 및 승인을 위한 정책 또는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7) 변경관리 프로세스 수립 변경 관리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8) 서비스 개선 계획 및 정책 변경 관리 결과에 따라 분석된 내용은 서비스 개선을 위해 관련 계획/정책 등에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① 서비스 제공자의 재무상태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안정적인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건전한 재무상태를 유지하거나, 경영상의 안정성을 투명하게 보여 줄 수 있는 인증(기술보증·이노비즈·벤처기업확인 등)을 보유할 수 있다.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접 또는 임차 계약을 통해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장비, 소프트웨어·솔루션 등 서비스 제공 계획 대비 필요한 최소한의 전산 자원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② 비전 및 중장기 목표 수립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안정적인 클라우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업 비전 및 하위 정책/전략간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기업의 중장기 목표를 마련한다.

③ 서비스 지원 조직 및 인력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구성 담당 인력·조직의 책임과 역할을 전체 조직체계·업무정의 등을 통하여 규정한다. 또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조직을 보유한다

④ 서비스 지원 교육 프로그램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클라우드서비스의 유지·개선에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실시할 수 있다.

⑤ 예산계획 수립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예산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예산 계획에 따라 시행한다.

⑥ 재무통제 및 승인 정책, 프로세스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효과적인 재무통제 및 승인을 위한 정책·프로세스를 수립한다. 효과적인 재무통제 및 승인을 위한 정책·프로세스의 수립을 위해 예산·재무 보고 체계를 정립할 수 있다.

⑦ 변경관리 프로세스 수립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및 시스템의 변경에 대해 그 내용을 명확히 정의하고, 변경 관리를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한다. 변경관리 프로세스에는 변경 요청 기록·분류, 승인·점검 절차, 기관 내 전달 절차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정의한다.

⑧ 서비스 개선 계획 및 정책

  • 서비스 변경 관리 결과에 따라 분석된 내용은 서비스 개선을 위해 관련 계획·정책 등에 반영할 수 있다

[참고ㆍ예시]

  • 예산관리 역할과 책임
    구분 역할 및 책임
    예산관리 책임자 - 클라우드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예산관리 업무를 관리하는 권한과 책임을 가짐
    - 예산편성 방침관리, 예산집계 및 조정, 예산안의 확정, 전체 예산의 시행 및 관리, 전체 예산 대비 실적 분석 등
    예산관리 담당자 - 예산안 작성, 예산의 집행 및 관리, 예산 대비 실적 차이 분석 등

  • 클라우드 시스템 운영 조직도
  • 클라우드 시스템 운영 조직도
    구분 주요내용
    개요 - 가용률 운영조직은 사용자와의 서비스수준협약에 따라 클라우드 시스템의 운영을 담당한다. 운영조직은 클라우드 시스템 자원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부 관리자로 구분될 수 있다. 클라우드 시스템의 규모에 따라 개인이 2개 이상의 역할을 중복하여 맡을 수도 있다.
    세부 관리자 - 네트워크 운영자
    - 시스템 운영자
    - 데이터베이스 운영자
    - 보안 운영자
    - 백업 운영자등
    책임 - 가용률 관리에 대한 지원을 수행하며, 문제 해결에도 관여
    - 상급자에게 주기적인 운영결과 보고
    - 서비스 수준에 위배되는 서비스 중단 및 돌발사항 보고
    - 하드웨어, 응용시스템 및 운영체제의 장애 예방 활동에 참여
    역할 - 시스템 커널 구성, 응용시스템 구성파일, 스풀링 관리 담당
    - 서버 및 디스크 사용현황, 파일 위치 관리
    - 사용자 및 암호 관리
    - 시스템 로그파일 관리
    - 주요 시스템 파라미터 및 성능지표 관리
    - 하드웨어, 응용시스템 및 운영체제 유지보수 담당
    - 시스템 장애 진단 및 해결, 복구

  • 클라우드 시스템 운영 조직도
    구분 역할 및 책임
    예산 계획 - 클라우드 시스템 운영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소요되는 자원의 종류 및 수량, 시기 등을 결정
    예산 산정 - 클라우드 시스템의 효과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예산 자원 산정
    예산 편성 - 클라우드 시스템 운영을 위해 필요한 자원 원가를 관리
    - 예산 할당되는 운영 요소 명시, 클라우드 시스템 운영 계약 기간 등 포함
    예산 집행 - 수립된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집행함을 원칙으로, 서비스 제공자의 운영 환경에 따라 예산의 수정 및 추가 예산 확보가 가능함
    예산 통제 - 클라우드 시스템의 운영 중에 발생하는 예산관리에 대한 변경 사항 관리 및 통제

  • 변경관리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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