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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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성

  • 클라우드서비스의 응답성(Responsiveness)은 어떠한 이벤트에 대하여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은 서비스 이용자의 요청에 대해 서비스 또는 시스템이 최적의 성능으로 빠른 시간 내에 해당 업무를 처리함을 말한다.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응답성을 측정하여 수준과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서비스 이용자에게 최적의 성능을 보장하여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고 업무 효율성을 보장할 수 있다.
    ※ 응답성의 경우 시스템의 성능이 영향을 크게 미치므로, 시스템 전체에 대한 성능 측정이 필요하다. 시스템의 성능은 처리량(Throughput)을 기준으로 측정이 가능하므로,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TPC 또는 SPEC 표준 및 도구를 활용함을 권고한다. 위 성능 측정에 대한 설명은 ’[참고] IaaS 및 PaaS에 대한 성능 측정’ 을 참조한다.

응답시간

  • 응답시간은 이용자가 조회 또는 기능 수행 시, 해당 요청 시점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소요된 시간을 말한다.
  • 응답시간은 객관적인 범위 내에서 측정되어야하며, 응답시간 성능의 기반이 되는 시스템, 서비스 등의 사양이 필수적으로 명시되어야 한다. 또한, 응답시간 내 모든 요청을 성공적으로 처리함을 전제로 한다.
  • 응답시간은 다음과 같은 점검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표 2-1. 「응답시간」 점검항목>

품질·성능 기준 점검항목 주요 내용 점검방법 참고
관리체계 품질
성능
응답성 응답 시간 응답시간 유지능력 응답시간 보장을 위한 관리체계 및 운영정책 1.1
응답시간 측정 응답시간 확인 1.2

1.1. 응답시간 유지능력

  • 가용률 유지능력은 갑작스런 클라우드서비스의 장애로 인해 서비스가 중단되는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용률 기준을 제시하고, 이를 보장하기 위한 관리 정책·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 가용률을 약정된 내용에 따라 상시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제반 조치를 관리할 수 있다

< 「응답시간 유지능력」 점검방법>

유형 관리체계 검증 품질·성능 시험
적용 대상 서비스 IaaS PaaS SaaS

  • 응답시간 유지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세부 점검항목은 다음과 같다.

<표 2-2. 「응답시간 유지능력」 점검항목>

점검 항목 세부 점검항목 설명
응답시간
유지능력
(1) 응답시간 수준제시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의 응답시간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서비스 지원범위, 네트워크 확보현황, 시스템 구성, 예방 활동 등을 포함한 응답시간 정책을 수립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2) 조직 및 책임 설정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이용자에게 제시한 응답시간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조직 및 인력을 배치·수행되는지 확인한다.
(3) 자원확보 및 유지·관리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클라우드 시스템의 주기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서비스의 응답시간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4) 응답시간 분석 예측,
개선 프로세스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의 응답시간을 보장/개선하기 위해 이를 예측/분석/개선하고, 필요한 기술 자료를 보유/관리하는지 확인한다.

① 응답시간 수준제시

  • 클라우드서비스에서 제시하는 응답시간 수준은 사전에 기본 계약, 이용 약관 또는 서비스 수준 협약(SLA), 가이드라인 등을 통해 제시할 수 있다. 서비스 응답시간에 대한 가이드라인 또는 서비스 응답시간 등을 적용하여 정의할 수 있다.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응답시간 수준을 주기적으로 이용자에게 알리기 위해 응답시간 지표 현황, 통지 인력/프로세스, 보고 이력의 관리 등의 내용과 절차를 포함하여 제시 할 수 있다.

② 조직 및 책임설정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목표한 클라우드서비스의 응답시간 수준을 보장하기 위해 보증할 수 있는 조직 또는 담당인력을 배치·운영한다. 응답시간 담당 조직 또는 담당인력은 해당 직무 활동을 수행하고 검증하는 인력들로서 직무 역할, 책임, 권한, 상호 연관관계 및 타 업무와의 관계 등을 포함하여 정의할 수 있다.

③ 자원확보 및 유지·관리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의 응답속도를 우수하게 제공하기 위해 구성된 하드웨어 설비와 네트워크 설비를 최신으로 유지하기 위한 하드웨어·네트워크의 설비 유지 및 변경 계획, 방법과 절차 등을 정의한다.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서비스의 응답속도를 보장하기 위해 회선 용량·대역폭, 제공 기간, 각 설비의 내용연수 등의 내용을 포함한 회선 계약 등을 통해 적절한 네트워크 용량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 등을 정의한다.

④ 응답시간 분석 예측, 개선 프로세스

  • 클라우드서비스의 응답시간을 분석하고 예측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 등을 포함한 분석·예측 검토사항을 정의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방법, 절차 및 보고체계 등을 구축·운영한다

    [참고ㆍ예시]


1.2. 응답시간 측정

  • 응답시간은 이용자가 요청하는 시점부터 요청된 업무의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장애발생 없이 소요된 시간을 말한다.
  • 클라우드서비스 모델에 따라 응답시간 측정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 응답성 성능에 대한 신뢰도 확보를 위해, 응답시간 측정은 실시간으로 확인되는 로그 정보를 기반으로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산정되어야 한다.

< 「응답시간 측정」 점검방법 >

유형 관리체계 검증 품질·성능 시험
적용 대상 서비스 IaaS PaaS SaaS

  • 응답시간 측정을 위한 절차별 세부 점검항목은 다음과 같다.

<표 2-3. 「응답시간 측정」 점검항목>

점검 항목 세부 점검항목 설명
응답시간
측정
(1) 측정 절차 응답시간 측정을 위한 절차를 확인한다.
(2) 측정 대상 및 구간 응답시간 측정 대상과 구간을 확인한다.
(3) 측정 방법 및 도구 응답시간 측정 방법을 확인한다.
(4) 측정 수행 및 결과 확인 응답시간 측정절차, 방법 등 사전 설정에 따라 응답시간을 측정하고, 응답시간 측정 결과를 확인한다.

① 측정 절차

  • 클라우드서비스의 응답시간 측정을 위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표 2-4. 응답시간 측정 절차>

단계 주요 내용
요구사항 분석 - 측정 대상 서비스 혹은 시스템 선정
- 측정 구간 결정
계획 수립 - 측정 방법 및 측정도구 결정
측정환경 준비 - 측정을 위한 서비스 환경 준비(필요시, 시험 환경 구축 필요)
- 측정 도구 설치 및 정상 동작 확인
측정 수행 및 결과 분석 - 측정을 시작하여 예정된 종료시점까지 지속
- 측정 데이터를 취합하여 결과 분석
응답시간 측정 결과 확인 - 측정된 응답시간의 결과 확인

② 측정 대상 및 구간

  • 서비스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및 시스템을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간에 협의하여 정한 서비스 대상과 측정을 시도하는 시스템을 측정 구간으로 한다.
  • 네트워크상의 장애 등이 응답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시험대상의 응답시간 측정 범위를 객관적이고 명확하게 결정해야 하며, 측정 중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결함 수정 후 재측정을 통해 응답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

[참고ㆍ예시]

  • 서비스 모델별 측정대상 예시
    서비스 측정 대상
    IaaS - 가상머신 인스턴스 서비스
    - IaaS 서비스 운영지원 웹페이지
    PaaS - 서비스 플랫폼
    - PaaS 서비스 운영지원 웹페이지
    SaaS -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 SaaS 서비스 운영지원 웹페이지
    ※ 운영지원 웹페이지는 서비스 이용자가 웹UI를 통해 서비스 상태 확인, 서비스 추가/삭제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대시보드 형태로 제공되는 웹페이지를 말한다.

③ 측정 방법 및 도구

  • 클라우드서비스 이용자가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및 모니터링 서비스(운영상태 모니터링 웹페이지)등에 대한 응답시간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용자의 웹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개발자 도구 기능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
  • 클라우드서비스 모니터링를 통해 응답시간을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를 통해 응답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 응답성 측정도구는 클라우드서비스로 제공되는 측정용 SW를 이용하거나 공개 SW를 설치하여 이용할 수 있다.
  • 본 안내서는 응답시간 측정을 위해 가장 단순하며 기본적인 방법을 기술하고 있으며, 이를 참고하여 다중의 클라우드서비스에 적용하여 측정하거나 측정 방법을 응용한 모니터링 도구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참고ㆍ예시]

    • 공개 SW를 활용한 응답시간 확인 방법
      도구 주요 내용
      Apache JMeter - Apache 재단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도구이며, WEB, FTP, SOAP 등 여러 종류의 서버 및 프로토콜에 대해 응답시간을 측정
      HPE LoadRunner - HPE에서 배포하는 도구이며, WEB, FTP, SOAP 뿐만 아니라, SAP, Oracle ERP 등 사설 프로토콜에 대한 응답시간을 측정
    • 응답시간 측정을 위한 주요 설정 항목
      • 응답시간 측정 대상 : 응답시간을 측정하고자 하는 클라우드서비스 URI
      • 동시이용자 수 : 동시에 접속하는 가상이용자의 수
      • 부하량 증가 구간 : 동시 사용자수가 증가하는 구간
      • 반복 횟수 : 응답시간 측정을 위해 구현된 부하구간 시나리오의 반복 횟수

    애플리케이션 및 운영상태 모니터링 서비스에 대한 응답시간 측정

    • ⓐ 측정 대상 웹페이지에 접속 후 웹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개발자 도구 기능을 통해 응답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 Internet Explorer, Chrome 등 사용 방법은 모두 유사하며, 본 안내서에서는 Internet Explorer를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 ⓑ [개발자도구>네트워크] 항목에서 네트워크 트래픽 캡처 기능을 활성화한 후 측정 대상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웹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리소스에 대한 응답시간이 제공된다.
      - 캐쉬, 유효성 등 다양한 옵션을 추가 또는 삭제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 ⓒ [개발자도구>스크립트] 항목에서 해당 웹페이지에서 발생한 오류 확인이 가능하므로 이를 참고하여 정상적인 응답시간 측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참고ㆍ예시]



    가상머신 및 플랫폼 서비스에 대한 응답시간 측정

    • ⓐ IaaS 또는 PaaS 이용자는 관리콘솔에서 주요 기능들에 대한 응답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요 기능 중 하나인 Provision의 경우, IaaS 플랫폼 매니저에서 Provisioning 관련 모니터링 화면을 통해 응답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 [참고ㆍ예시]



④ 측정 수행

  • 응답시간 측정 방법 및 절차 등에 따라 실제 응답시간을 측정한다.
  • 사전에 의도한 응답시간 측정이 끝나면, 측정 결과가 올바른지 확인 절차를 거친 후에 측정결과를 분석하여 응답시간을 산정하며, 응답시간 측정 중 장애가 발생하지 않음이 전제되어야 한다.
  • 동시접속자가 다수인 경우, 최대부하 시작/종료 시간을 확인하고, 이 구간을 응답시간으로 하여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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