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신청기업의 서비스 운영 인프라를 통해 기업에서 제시한 확장대상을 식별한 후 서버의 확장성있는 구성 여부와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합니다. 

서비스 운영 인프라는 기업의 엔지니어를 통해 서비스 콘솔에서 확인합니다. 

서비스 기업이 클라우드서비스 품질·성능을 자체적으로 점점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품질·성능 안내서」(2019.8월)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안내서는 품질·성능 기준별로 관리체계 점검과 품질·성능 시험 시 참고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다운로드 : https://www.nipa.kr/main/downloadBbsFile.do?key=119&bbsNo=14&bbsTy=bbs&atchmnflNo=10430

품질·성능 시험을 위해서는 서비스 이용 분석이 필요하고, 자동화 테스트 도구를 통해 서비스 로그인 및 주요 기능 확인이 필요하기에 서비스 이용을 위한 계정(ID/PW)이 필요합니다. 

이용 계정은 서비스 분석 단계 및 시험기간 동안 무상으로 제공해주셔야 시험이 가능합니다. 

품질·성능 시험은 성능 측정이나 기능 정확성 확인과 같이 시험을 통해 객관적 검증이 가능한 품질·성능 기준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에 시험이 가능한 가용성, 응답성, 확장성, 신뢰성, 서비스 지원을 대상으로 시험이 가능합니다. 

관리체계 검증 및 품질·성능 시험이 모두 완료되면 NIPA의 결과 검토를 거쳐 품질·성능 확인서 발급(모든 품질·성능 기준 충족)이 확정됩니다. 이후에 TTA에서 품질·성능 시험결과서를 발행하여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품질·성능 시험은 기업에서 제시한 측정절차와 방법을 우선적으로 반영하여 시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시한 측정절차와 방법이 객관적으로 시험결과를 도출하기에 타당한지 검토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용률 및 응답시간 등 정략적 성능에 대한 목표는 서비스에 대한 관리/운영체계 및 서비스 SLA 등을 참고하여 신청기업에서 목표수준을 제시하며, TTA는 목표수준을 만족하는지 확인합니다. 

품질성능 시험 결과는 시험 대상과 측정방법, 절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에, 신청기업의 시험 요구사항을 명확히 하기위해 시험합의서를 작성하고 있으며, 시험은 시험합의서에 기재된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시험기간은 시험항목, 서비스 규모/특성 등에 따라 상이하며, 시험요구사항이 확인되면 서비스별로 시험기간을 산정하여 진행합니다. 시험이 착수되면 평균 3~4주 소요됩니다. 

품질·성능 시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담 → 시험합의서 작성 및 확정 → 시험환경 구축 → 사전 시험 → 시험 → NIPA 결과 확인 → 시험결과서 발행(확인서 발급 시) 

* 선정 및 진위확인이 완료되면, TTA에서 시험 상담을 위해 순차적으로 별도 연락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