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클라우드 서비스 재무현황 항목은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에, 벤처기업 확인서, 재무상태표 등을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리체계 점검 시 가용률 수준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제시하는지를 확인하게 되므로,

목표기준이 낮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응답시간 수준 제시 항목은 TTA 품질성능 시험을 통해 측정이 진행되오며,

서비스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IaaS(예시) : 가상머신, 컨테이너 생성 등

- SaaS(예시) : 웹 페이지 접속, 주요 서비스 기능 등

증적자료로는 클라우드 서비스 SLA, 이용약관, 재직증명서, 운영정책서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가용성, 응답성, 확장성, 신뢰성 등) 들은 이용약관이나 SLA등의 서류에 근거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관리체계 점검은 서비스를 운영하고 계시는 사항들에 대해 문서를 바탕으로 점검이 진행되오며,

점검 일정은 약 5주로 보고있습니다.

이는 서비스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 관리체계 점검 문서 작성 : 2주

- 관리체계 점검 문서 보완 : 2주

- 관리체계 점검(검증 문서 확인) : 1주

관리체계 점검은 클라우드 서비스 신뢰 및 품질 보장을 위한 7개의 항목을 바탕으로, 

서비스 운영 정책, 지침, 관리 문서 등을 확인하고, 운영현황을 점검하게 됩니다.

※ 품질성능 검증 7가지 항목 : 가용성, 응답성, 확장성, 신뢰성, 서비스 지속성, 서비스 지원, 고객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