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품질·성능 검증 기관은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KACI)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두 기관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KACI에서는 클라우드서비스에 대한 관리/운영체계를 문서와 현황 점검을 통해 확인하는 관리체계 검증을 수행하고,

TTA에서는 실제 서비스를 대상으로 정량적인 성능 측정과 기능 정확성 확인 등을 위한 품질·성능 시험을 수행합니다. 

두 검증 기관은 품질·성능에 대한 일부 점검 대상과 방법이 다르므로,

관리체계 검증과 품질·성능 시험을 모두 받으셔야 합니다. 

품질성능 검증 이후, 홍보 및 마케팅, 품질성능 확인서, 인증마크등 을 제공해드리며,

디지털서비스마켓 씨앗 내의 필터 검색에 별도의 인증정보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스팸 설정]

- 사용하시는 메일의 스팸메일함을 확인부탁드립니다.


[이메일 서비스 회사]

- 이메일 서비스 회사의 보안 수준과 정책,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자동발송 이메일이 차단된 경우가 있어, 하단의 이메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문의 : jaey26@kcloud.or.kr)

클라우드 서비스 재무현황 항목은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에, 벤처기업 확인서, 재무상태표 등을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리체계 점검 시 가용률 수준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여 제시하는지를 확인하게 되므로,

목표기준이 낮은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응답시간 수준 제시 항목은 TTA 품질성능 시험을 통해 측정이 진행되오며,

서비스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IaaS(예시) : 가상머신, 컨테이너 생성 등

- SaaS(예시) : 웹 페이지 접속, 주요 서비스 기능 등

증적자료로는 클라우드 서비스 SLA, 이용약관, 재직증명서, 운영정책서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항목(가용성, 응답성, 확장성, 신뢰성 등) 들은 이용약관이나 SLA등의 서류에 근거하여 작성하셔야 합니다.

관리체계 점검은 서비스를 운영하고 계시는 사항들에 대해 문서를 바탕으로 점검이 진행되오며,

점검 일정은 약 5주로 보고있습니다.

이는 서비스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 관리체계 점검 문서 작성 : 2주

- 관리체계 점검 문서 보완 : 2주

- 관리체계 점검(검증 문서 확인) : 1주

관리체계 점검은 클라우드 서비스 신뢰 및 품질 보장을 위한 7개의 항목을 바탕으로, 

서비스 운영 정책, 지침, 관리 문서 등을 확인하고, 운영현황을 점검하게 됩니다.

※ 품질성능 검증 7가지 항목 : 가용성, 응답성, 확장성, 신뢰성, 서비스 지속성, 서비스 지원, 고객대응

신청기업의 서비스 운영 인프라를 통해 기업에서 제시한 확장대상을 식별한 후 서버의 확장성있는 구성 여부와 정상 동작 여부를 확인합니다. 

서비스 운영 인프라는 기업의 엔지니어를 통해 서비스 콘솔에서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