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성능 기준 | 점검항목 | 주요 내용 | 점검방법 | 참고 | |||
---|---|---|---|---|---|---|---|
관리체계 | 품질성능 | ||||||
신뢰성 | 서비스 회복시간 | 서비스 회복시간 | 서비스 중단시점부터 정상 상태로 회복까지 소요된 시간 |
● | 1.1 |
유형 | 관리체계 검증 | 품질·성능 시험 | ||
---|---|---|---|---|
적용 대상 서비스 | IaaS | PaaS | SaaS |
점검 항목 | 세부 점검항목 | 설명 |
---|---|---|
서비스 회복시간 |
(1) 평균복구시간(MTTR) | 총 장애시간과 장애횟수를 측정하여 평균복구시간을 산정하여 확인한다. |
(2) 최대 서비스 복구시간(MTTSR) | 정의된 시간 동안 서비스 복구시간 계산 중 가장 큰 값을 확인한다. |
품질·성능 기준 | 점검항목 | 주요 내용 | 점검방법 | 참고 | |||
---|---|---|---|---|---|---|---|
관리체계 | 품질성능 | ||||||
신뢰성 | 백업 주기 | 주기적 백업 | 백업 시스템 확보 및 관리, 주기적 백업 시행 여부 확인 |
● | 2.1 |
유형 | 관리체계 검증 | 품질·성능 시험 | ||
---|---|---|---|---|
적용 대상 서비스 | IaaS | PaaS | SaaS |
점검 항목 | 세부 점검항목 | 설명 |
---|---|---|
주기적 백업 | (1) 백업시스템 확보 및 관리 | 클라우드서비스 제공자는 재해, 재난, 무단 접근 등 위협으로부터 이용자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관리하기 위해 백업 시스템을 확보/관리하는지 확인한다. |
(2) 주기적 백업 | 데이터 관리 정책이나 계약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백업을 시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구분 | 유형 | 매체 | 연결방식 | ||
---|---|---|---|---|---|
Type | Num. | Slot | Media | ||
STK 7000e | 9940B | 5 | 220 | 220 | FC |
STK L7000 | 9840A | 6 | 678 | 520 | FC |
백업대상 | 백업주기 | 백업방법 | 매체관리 |
---|---|---|---|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파일 - 데이터베이스 로그파일 |
일간 | 증분 백업 | 주/월/연간 단위 백업보관 (월간단위 데이터 소산) |
- 데이터베이스 환경 파일 - 데이터베이스 기타 파일 |
일간, 월간, 연간 | 전체 백업 | |
- 운영파일 - 응용프로그램 파일 - 사용자 파일 |
일간, 주간, 월간, 연간 | 전체 백업, 증분 백업 |
품질·성능 기준 | 점검항목 | 주요 내용 | 점검방법 | 참고 | |||
---|---|---|---|---|---|---|---|
관리체계 | 품질성능 | ||||||
신뢰성 | 백업 준수율 | 백업시행 및 복구테스트 | 백업 준수율 및 백업 및 복원 기능 확인 |
● | ● | 3.1 |
유형 | 관리체계 검증 | 품질·성능 시험 | ||
---|---|---|---|---|
적용 대상 서비스 | IaaS | PaaS | SaaS |
점검 항목 | 세부 점검항목 | 설명 |
---|---|---|
백업시행 및 복구테스트 |
(1) 백업 테스트 | 백업 요구사항에 따라 백업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었는지를 확인한다. |
(2) 복구 테스트 | 정상적으로 백업한 데이터 복구 시 정상적으로 복원되었는지를 확인한다. |
유형 | 관리체계 검증 | 품질·성능 시험 | ||
---|---|---|---|---|
적용 대상 서비스 | IaaS | PaaS | SaaS |
점검 항목 | 세부 점검항목 | 설명 |
---|---|---|
백업시행 및 복구테스트 |
(1) 백업 준수율 | 데이터 관리 정책이나 계약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백업을 시행하는지 확인한다. |
(2) 주기적 데이터 백업 및 복구 테스트 |
서비스 장애 등이 발생하는 경우, 배업 데이터를 신속하게 실행/복구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품질·성능 기준 | 점검항목 | 주요 내용 | 점검방법 | 참고 | |||
---|---|---|---|---|---|---|---|
관리체계 | 품질성능 | ||||||
신뢰성 | 백업 데이터 보관 기간 |
데이터 반환 및 폐기 | 데이터 반환 및 폐기 정책의 수립 및 준수 여부 |
● | 4.1 |
유형 | 관리체계 검증 | 품질·성능 시험 | ||
---|---|---|---|---|
적용 대상 서비스 | IaaS | PaaS | SaaS |
점검 항목 | 세부 점검항목 | 설명 |
---|---|---|
데이터 반환 및 폐기 |
(1) 데이터 반환 정책 | 클라우드서비스 이용자의 요청이 있거나, 또는 법령에서 정하는 경우 등에 대비하여 데이터를 반환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2) 데이터 폐기 정책 | 클라우드서비스 이용자의 요청이 있거나, 또는 법령에서 정하는 경우 등에 대비하여 데이터를 폐기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
서버 | 백업요구사항 | 비고 | ||||||||
---|---|---|---|---|---|---|---|---|---|---|
대상구분 | 형식 | 방식 | 용량 | 주기 | 보관주기 | 복구목표시간 | 매체 | 구분 | ||
DB서버01 (신규) |
OS 및 주요파일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12GB | 월간, 수시 | 3일 | 1시간 | DAT | 수동 | script |
DBMS 엔진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38GB | 월간, 수시 | 3주 | 2시간 | LTO | 자동 | ||
DB데이터 | Raw device |
오프라인 | 120GB | 일간 | 3주 | 2시간 | LTO | 자동 | ||
DB 로그 데이터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38GB | 월간 | 3주 | 1시간 | LTI | 자동 | ||
DB서버01 (기존) |
OS 및 주요파일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20GB | 일간 | 3일 | 1시간 | DAT | 수동 | script |
시스템 소프트웨어 엔진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35GB | 월간, 수시 | 3주 | 2시간 | LTO | 자동 | ||
사용자 파일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35GB | 일간 | 3주 | 1시간 | LTO | 자동 |
백업요구사항 | ||||||||
---|---|---|---|---|---|---|---|---|
서버 : DB서버01 (신규) | ||||||||
대상구분 | 형식 | 방식 | 용량 | 주기 | 보관주기 | 복구목표시간 | 매체 | 구분 |
OS 및 주요파일비고:script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12GB | 월간, 수시 | 3일 | 1시간 | DAT | 수동 |
DBMS 엔진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38GB | 월간, 수시 | 3주 | 2시간 | LTO | 자동 |
DB데이터 | Raw device |
오프라인 | 120GB | 일간 | 3주 | 2시간 | LTO | 자동 |
DB 로그 데이터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38GB | 월간 | 3주 | 1시간 | LTI | 자동 |
서버 : DB서버01 (기존) | ||||||||
OS 및 주요파일비고:script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20GB | 일간 | 3일 | 1시간 | DAT | 수동 |
시스템 소프트웨어 엔진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35GB | 월간, 수시 | 3주 | 2시간 | LTO | 자동 |
사용자 파일 | 파일 시스템 |
온라인 | 35GB | 일간 | 3주 | 1시간 | LTO | 자동 |